맥도날드로 불리는 맥도날드 햄버그는 세계에서 가장 큰 패스트푸드 체인점 중 하나입니다. 맥도날드 햄버그의 역사는 리차드 & 모리스 맥도날드(Richard & Maurice McDonald) 형제가 캘리포니아 샌버너디노에 첫 레스토랑을 열었던 194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식당은 처음에는 드라이브인 바비큐 전문점이었지만, 형제들은 곧 매출의 대부분이 햄버거, 감자튀김, 밀크셰이크에서 나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948년에 그들은 원래 레스토랑을 폐쇄하고 이 세 가지 항목에만 초점을 맞춘 단순화된 메뉴와 함께 셀프 서비스 레스토랑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새로운 레스토랑은 고객이 빠른 서비스, 저렴한 가격 및 일관된 음식 품질에 매료되어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형제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속도로 햄버거와 감자튀김을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와 기술을 구현하여 시스템을 개선하기 시작했습니다.
맥도날드 형제는 1953년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첫 번째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하면서 레스토랑 개념을 프랜차이즈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계속해서 빠르게 확장하여 다음 해에 미국 전역에 수십 개의 새로운 매장을 열었습니다.
맥도날드 형제:
리차드 & 모리스 맥도날드(Richard & Maurice McDonald)형제는 결국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성공적인 레스토랑 체인 중 하나가 될 패스트푸드 체인인 맥도랄드 햄버그(McDonald's Hamburg)의 창립자였습니다. 맥도날드 형제는 1900년대 초 뉴햄프셔에서 태어나 뉴잉글랜드에서 자랐습니다.
1930년대에 형제는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여 패서디나에 작은 자동차 식당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 느리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레스토랑 모델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곧 깨달았습니다.
1940년 맥도날드 형제는 원래 식당을 닫고 캘리포니아 샌버나디노에 새로운 패스트푸드점을 열었습니다. 새로운 레스토랑은 햄버거, 프렌치프라이, 밀크쉐이크 등 제한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음식 준비 및 서빙을 위한 간소화된 시스템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맥도날드 형제의 새로운 레스토랑 컨셉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곧 다른 기업가에게 컨셉을 프랜차이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브랜드에 대한 통제력을 잃지 않도록 조심했고 그들이 판매하는 프랜차이즈의 수를 제한했습니다.
그들의 초기 성공에도 불구하고, 맥도날드 형제는 궁극적으로 그들이 설립한 회사에 대한 통제권을 잃었습니다. 그들은 1961년 회사의 나머지 주식을 레이 크록(Ray Kroc)에게 270만 달러에 매각했으며 레이 크록은 계속해서 맥도날드의 성장과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1961년 맥도날드를 레이 크록에게 매각한 후, 맥도날드 형제인 리처드와 모리스는 대부분의 공적 생활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들은 맥도날드의 매각으로 각각 100만 달러의 일시금을 받았는데, 당시로서는 상당한 액수였습니다.
매각 후 맥도날드 형제들은 비교적 검소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들은 둘 다 남부 캘리포니아에 머물면서 다양한 사업 벤처에 돈을 투자했습니다. 리차드는 부동산 개발업자가 되어 주식에 투자했고 모리스는 여러 소기업에 투자했습니다.
기업가로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맥도날드 형제는 대중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인터뷰나 공개석상에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않는 조용한 여생을 보냈습니다.
리처드는 1998년 8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고 모리스는 1971년 6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형제의 패스트푸드 산업에 대한 기여와 그들의 혁신적인 레스토랑 개념은 미국 문화와 비즈니스 세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레이 크록:
1954년, 밀크셰이크 자판기 판매원인 레이 크록(Ray Kroc)은 맥도날드 형제에게 레스토랑 컨셉을 전국적인 프랜차이즈화하기 위해 접근했습니다. 레이 크록은 레스토랑이 패스트푸드 산업의 주요 업체가 될 가능성을 보았고 프랜차이즈 운영을 인수하도록 형제를 설득했습니다.
레이 크록은 맥도날드 햄버그를 인수하기 전에 다양하고 흥미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레이 크록은 1902년 일리노이주 오크 파크에서 태어나 시카고에서 자랐습니다. 고등학교를 중퇴한 후 그는 재즈 피아니스트와 세일즈맨을 포함하여 일련의 허드렛일을 하며 생활했습니다.
1922년 크록은 자신의 나이를 속이고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프랑스에 주둔했던 적십자 구급차 부대에 합류했습니다. 비록 그는 활동적인 전투를 보지 못했지만, 나중에 크록은 프랑스에 있는 시간이 그에게 열심히 일하고 헌신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준 형성적인 경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으로 돌아온 후 크록은 종이컵 판매원, 피아노 연주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1930년대에 그는 밀크쉐이크 기계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결국 멀티믹서 코퍼레이션(Multimixer Corporation)의 유통업자가 되었습니다.
크록은 멀티믹서와의 작업을 통해 맥도날드 형제와 그들의 혁신적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개념을 처음 접했습니다. 레스토랑의 성공 가능성을 인식한 크록은 프랜차이즈 운영을 자신이 맡도록 형제들을 설득했습니다.
크록의 리더십 하에 매도날드는 빠르게 확장되어 미국 전역과 전 세계에 수백 개의 새로운 지점을 열었습니다. 크록은 공격적인 비즈니스 전술과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로 유명했으며, 이는 회사를 전례 없는 성공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의 많은 성공에도 불구하고 크록은 가맹점 대우 및 회사에 대한 맥도날드 형제의 소유권을 약화시키는 역할을 포함하여 논란이 많은 비즈니스 스타일로도 잘 알려져 있었으며, 나중에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의 가족에게 주택과 지원을 제공하는 로널드 맥도널드 하우스 자선단체(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의 창설을 포함하여 자선 활동으로도 유명해졌습니다.
크록은 1984년 8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유산은 맥도날드 체인의 지속적인 성공과 패스트푸드 업계의 선구자로서의 명성을 통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레이 크록의 리더십 하에 맥도날드는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여 미국 전역과 전 세계에 수백 개의 새로운 지점을 열었습니다. 크록은 또한 필렛 오 피쉬(Filet-O-Fish), 빅맥(Big Mac)과 같은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맥도날드 브랜드를 더욱 대중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구현했습니다.
오늘날 맥도날드 햄버그는 100개국 이상에 38,000개 이상의 지점을 두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잘 알려진 패스트푸드 체인점 중 하나입니다. 식품의 건강성과 노동 관행과 같은 문제에 대한 비판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맥도날드는 전 세계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유비쿼터스한 존재로 남아 있습니다.
'역사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카콜라(Coca-Cola)의 탄생과 역사 (0) | 2023.03.14 |
---|---|
스타벅스(Starbucks)의 역사 (0) | 2023.03.13 |
바이킹(Viking)의 역사 (1) | 2023.03.11 |
궁극의 무기를 만들기 위한 경쟁: 미국과 소련의 핵무기 개발의 역사 (0) | 2023.03.10 |
케네디 가문의 야망과 비극의 역사 (0) | 2023.03.09 |
댓글